LOGIN JOIN
플러스내과 소개
내과 클리닉
소화기내시경센터
종합건강검진
공단검진
초음파클리닉
비만/수액클리닉
커뮤니티
플러스내과 소개
내과 클리닉
소화기내시경센터
종합건강검진
공단검진
초음파클리닉
비만/수액클리닉
커뮤니티
  1. LOGIN
  2. JOIN
플러스내과 소개
내과 클리닉
소화기내시경센터
종합건강검진
공단검진
초음파클리닉
비만/수액클리닉
커뮤니티
닫기

비만/수액클리닉

비만 치료

비만의 위험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동반하고
그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예방하고 치료하여야 합니다.


비만의 주요 원인

식습관 폭식이나 야식 등과 같은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서구화된 식단 등으로 혈당치가 높아지고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
활동부족 현대의 운동량이 부족한 생활환경이 비만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장애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식욕 과잉이 나타나 비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소아비만 어린이의 60~80%가 부모 중 한쪽 또는 모두가 비만이라는 통계상의 보고처럼 비만은 가족성으로 집중 발생하는 경향성을 보입니다.
호르몬 요인 갑상선 기능저하증, 쿠싱 증후군 등 일부 내분비 질환에서 비만이 동반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에 따라 체중의 증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이상 에너지 섭취의 조절은 자율신경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내측 시상하부에 있는 공복 중추에 문제가 생길 경우 식욕을 비정상적으로 자극할 수 있습니다.

비만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질환

01.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동맥경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의 80∼90%는 비만환자로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 중 고혈압은 표준체중의 20%를 넘는 비만군에서 정상군 보다 3배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02. 협심증, 심근경색증, 순환기계 질환 및 뇌졸중

비만은 지방간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며, 비만증의 경우 정상인보다 담석증 및 담낭 질환의 빈도가 높습니다.

03. 지방간, 담석증, 담낭질환

비만은 지방간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며, 비만증의 경우 정상인보다 담석증 및 담낭 질환의 빈도가 높습니다.

04. 호흡장애 및 수면 무호흡 증후군

심한 비만에서는 과도한 지방 조직의 축적으로 흉벽이나 횡경막의 운동이 제한되고 호흡 장애를 초래합니다. 
코를 많이 골게 되며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05. 관절염, 통풍

비만은 체중이 부하되는 관절에 골관절염의 발생을 높이며 체중이 증가할수록 그 빈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통풍과 비만의 관련성은 이미 알려진 것으로 요산의 생산 증가나 배설 감소에 의합니다.

06. 월경불순 및 정자 감소증

비만한 여성에서 월경불순 및 불임증의 위험이 높아지며, 비만한 남성에서는 음위와 정자감소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만인에서 신체상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 불평 등을 느끼며, 여성에서 부끄러움으로 받아들여져 불안이나 우울증, 적응장애, 인격장애, 히스테리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열등감을 느끼며 체중 감량에 대한 개인 조절 능력의 결함에 대해서 죄책감을 갖기도 합니다.


플러스내과 ‘비만치료 프로그램’

  1. 개인 상세 문진을 통한 상담, 체지방정밀분석검사, 비만검사를 통해 건강상태와 체질을 정밀하게 체크합니다.
  2. 단순한 체중감량이 아닌 신체 전반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며 체중감량을 돕습니다.
  3. 1:1 개인 맞춤형 처방을 적용하여 비만치료 효과를 높여드립니다.

비만 검진프로그램
1차 [문진] 2차 [비만도 검사]
약물복용 여부, 환경적 요인, 가족력, 기타 질환 확인 체질량 지수와 체지방 분포를 확인하여 상세한 비만도 측정

비만 치료프로그램
식이요법 정상적인 활동을 통해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체중감량의 핵심입니다.
식사량을 조절을 통해 진행되는 식이요법은 무엇보다 개인의 의지가 결과에 좌우되기에 폭식이나 과식 등을 피하고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인 식생활을 통해 식사량을 조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요법 비만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운동요법은 약물요법과 병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약물요법 위 2가지 치료프로그램인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해 6개월이 지나도 체중감량 이뤄지지 않는다면 약물처방을 통해 병행하는 것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약물요법은 주로 식욕억제나 신진대사 촉진, 지방분해 촉진, 체내 에너지유입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체중감량을 돕고, 개인 체질과 건강 상태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진의 처방을 통해 복약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욕억제제의 종류

* 모든 식욕억제제는 반드시 의료진의 처방을 통해 복약하셔야 합니다.

비만치료약물 설명
먹는약 마진돌(mazindol) 주요기전 : 식욕억제효과
부작용 : 다량 복용 시 과호흡, 혼돈현상, 환각, 패닉증상 등
기대효과 : 처음 1~2주간 식욕억제 효과
펜터민(아디펙스) 주요기전 : 식욕억제효과가 강하여 하루 1알로 충분하며 통상 12주까지 사용
부작용 : 불면증, 두통, 현기증 등,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중독성이 있어 4주 이내 단기간 동안 투여함
기대효과 : 4주내 식욕억제 효과
펜디메트라진 주요기전 : 식욕억제효과
부작용 : 약물 효과에 내성이 있음
기대효과 : 식욕감소, 위산분비 감소로 에너지 사용량을 증가시킴
토피라메이트 주요기전 : 식욕억제 (1차 혹은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고 병행하여 처방)
부작용 : 손발저림, 우울감, 기억력장애, 감각이상 등
기대효과 : 의존성과 중독성이 없으며 타 식욕억제제와 병행하여 치료가능
벨빅정 주요기전 : 식욕억제효과
부작용 : 두통, 몸살
기대효과 : 개인차이가 있으며 효과있는 환자분들의 경우 장기 처방이 가능하며 유지요법으로 지속 가능
주사 삭센다 (Liaglutide) 주요기전 : 식욕억제 주사
부작용 : 오심, 구토 등
기대효과 : 사상하부 자극을 통한 식욕억제, 위배출 지연 효과를 통한 포만감 유지, 인슐린 분비자극으로 혈당 낮춤

비만은 머리 끝에서 발 끝까지
모든 질환을 초래합니다.


심혈관계질환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을
일으키고 생식기계통 장애는 물론 암 발병 위험도 높아
여성의 경우 유방암, 담낭암, 난소암 에 쉽게 노출됩니다.


‘만성질환의 씨앗’ 비만 다스리기
건강을 위해 플러스내과 원장님과 상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