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JOIN
플러스내과 소개
내과 클리닉
소화기내시경센터
종합건강검진
공단검진
초음파클리닉
비만/수액클리닉
커뮤니티
플러스내과 소개
내과 클리닉
소화기내시경센터
종합건강검진
공단검진
초음파클리닉
비만/수액클리닉
커뮤니티
  1. LOGIN
  2. JOIN
플러스내과 소개
내과 클리닉
소화기내시경센터
종합건강검진
공단검진
초음파클리닉
비만/수액클리닉
커뮤니티
닫기

내과 클리닉

고지혈증 클리닉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내에 지방성분이 필요이상으로 존재하면 혈관 벽에 염증을 일으켜서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총 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이 생기는 원인

대표적인 원인은 과식으로 인한 과체중입니다. 고지방식이로 필요 이상의 지방을 섭취하거나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먹어서 잉여의 영양분이 지방으로 변하면 혈액 내 지방이 늘어납니다. 술과 담배 또한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알코올은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고 흡연은 총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 간질환, 신증후군, 당뇨병 등 특정 질환도 지방대사에 영향을 줘서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폐경과 같은 호르몬의 변화와 스트레스 등도 고지혈증의 원인이 됩니다. 복용하는 약물(이뇨제, 고혈압약, 호르몬제 등)도 고지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진단 기준
  1. 비만형, 고지방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좋아한다.
  2. 쉽게 피로를 느끼고 두통, 어지러움, 어깨 결림, 손발저림, 눈의 피로가 온다.
  3. 뾰루지, 종기가 생기고 지성피부, 땀냄새가 나는 경우
  4. 숨이 잘 차거나 가슴이 답답하다.

혈중 콜레스테롤 (mg/dl) 200이하 정상 LDL 콜레스테롤 (mg/dl) 130미만 정상
200-239 경계 130-159 경계
240이상 고지혈증 160이상 위험성
혈중 콜레스테롤 (mg/dl) 200이하 정상
200-239 경계
240이상 고지혈증
LDL 콜레스테롤 (mg/dl) 130미만 정상
130-159 경계
160이상 위험성

고지혈증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질환들

고지혈증으로 인해 혈관 벽에 지방 성분이 차곡차곡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동맥경화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더 나아가 이로 인한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이 추가적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에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췌장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췌장염

고지혈증 치료방법

검사수치에 따라서 또 관상동맥질환의 유무, 남성, 당뇨병, 고혈압, 흡연 등 위험인자에 따라 치료목표가 달라지게 됩니다. 우선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기본이지만 3-6개월 정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하고서도 치료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약물요법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일정 수준이상의 수치가 나오면 지체 없이 약물요법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약물에는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약과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 약 2가지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한다든지 배설을 촉진하는 등의 약입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계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이 계통의 약들은 간장애나 근육통,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량과 방법을 정확하게 지켜야 하며 일정기간마다 재방문 하여 필요 시에는 검사를 해야 합니다.